제 727 호 학교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홈페이지 개선
학교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홈페이지 개선
지난 9월 4일부터 상명대학교 홈페이지는 재학생 만족도 조사 및 학생 자치 기구의 의견을 반영하여 홈페이지 재배치와 간소화, 통합검색 및 공지 사항 상단 배치 등으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여 개선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홈페이지가 새롭게 개선되었다.
▲ 새롭게 바뀐 학교 홈페이지 모습 (출처 : 상명대학교 홈페이지)
정보통신팀과 백승훈 주임님과의 인터뷰
Q. 정보통신팀과 백승훈 주임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상명대학교 정보통신팀 백승훈 주임입니다. 저희 정보통신팀은 상명대학교의 샘물 시스템 전체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팀입니다. 주로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시는 포털, 통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등을 관리,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학사 시스템의 학적/등록/장학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고, 홈페이지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Q. 홈페이지를 개편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저희 홈페이지는 2018년도 개편하여 약 5년간 디자인 변경 없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홈페이지는 홍보 중심의 콘텐츠로 기획되어 개발되었습니다. 그사이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에 홈페이지와 내부 시스템의 사용성에 대한 의견이 많이 있었고, 많은 학생이 홍보 중심의 홈페이지에서 학생 중심의 홈페이지로 개편하고자 하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총장님을 중심으로 홈페이지 메뉴 및 디자인 개편에 대한 의지를 보이셨고, 학생이 사용하기 편리한 홈페이지 개편을 위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우리 대학에는 이를 뒷받침해 주실 천안 캠퍼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공 손우성 교수님이 계셨고, 교수님의 제자들 2분과 함께 디자인 개편을 하게 되었습니다. 교내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교내 홈페이지를 개편하게 되어서 더 뜻깊은 개편이 아닌가 싶습니다.
Q. 홈페이지 개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A. 아무래도 홈페이지 특성상 사용자들의 모든 의견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마다 편리함을 느끼는 방식이 다 다르고 원하는 UI/UX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충족하게끔 하는 것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캠퍼스 학생 자치 위원회의 의견을 수합하여 디자인을 개발해 주신 교수님 및 학생들과 많이 고민하였고, 이를 토대로 하여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변화하는 상명대학교의 이미지를 주기 위하여 과감하게 메뉴를 세로로 배치하고 설계하였습니다.
Q. 학교 홈페이지 사용할 때 꿀팁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A.
1. 자주 사용하는 메뉴 : 개편된 홈페이지에는 자주 사용하는 메뉴라는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시스템들을 모아놓은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시면 보다 쉽게 내부 시스템을 사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추천검색어 : 메인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나오는 검색 창의 하단에 배치된 검색어는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나, 학사 공지 등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강 신청 기간에는 각 부서 담당자가 통합공지에 ‘수강’ 태그를 달고 게시물을 작성합니다. 해당 게시물이 게시되면 ‘수강’이라는 태그가 노출될 것이고 사용자들은 수강에 관련된 일련의 과정이 진행 중 임을 추측할 수 있고, 이를 클릭하면 해당 게시물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3. 현재 대학 생활 > IT서비스 > 홈페이지 개선요청 게시판이 운영 중입니다. 홈페이지에 대한 많은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보다 나은 홈페이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상명대학교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아마도 많은 학생들이 세로 메뉴에 대한 이질감을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이 PC보다 모바일 페이지에 익숙한 점, 한눈에 정보를 찾기를 원하는 점은 세로로 배치된 메뉴가 더 편리하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번 개편으로 모든 사용자에게 만족을 드리지는 못하였지만, 계속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개선된 홈페이지에 따른 학우들의 반응
개선된 홈페이지에 대한 학우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다. 특히 기존에 모바일 기기로 접속했을 때, 여백이 생겨 보기 불편했던 점이 개선되었을 뿐만 아니라 보기에 훨씬 편하게 ui 디자인이 바뀌었다. 또한, 기존 홈페이지보다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이 훨씬 수월해져서 편하다는 반응이 많았다. 이 부분에서는 특히 검색창 밑에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가 생겨 키워드만 눌러도 관련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 개선된 점 중 가장 눈에 띄는 변화이다. 그리고 기존에 학생들의 문의가 많았던 교내 전화번호도 손쉽게 찾을 수 있게끔 메뉴창에 신설되었다는 점도 매우 큰 장점이다. 이처럼 전보다 쉽게 학교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서 편하다는 반응이 많다. 다만, 전보다 ‘샘물 포털’ 혹은 ‘수강 신청'은 찾기가 어려워졌다는 반응도 있었다.
학교 홈페이지는 학교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다. 총장님의 주도, 정보통신팀의 의견 반영, 손우성 교수님과 제자분들의 도움으로 조금 더 편하게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통신팀 주임님의 꿀팁을 참고하여 학교생활 중 홈페이지를 잘 활용하길 바란다.
김현지, 이은민, 이동주 기자